맨 처음 영어 배우면 문장들이 점점 복잡해지고 그래서 무슨 말인지 알지 못하는 이유 가운데 하나가 영어의 말 순서가 우리 말과는 서로 다른데 있답니다. 그래서 그 순서를 우리 말로 옮겨 말다운 말이 되는 순서를 잡아봅니다.
기본적인 순서에 익숙하여 문장을 잘 이해하면, 그 다음 단계는 여기 제시한 순서에서 벗어나 우리 말의 멋을 멋대로 부려 영어 문장을 아름다운 우리말로 옮길 수 있어야 합니다. 지겨운 역해의 순서에서 읽은대로 뜻을 추리하는 직해의 기술도 스스로 터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건 오로지 끊임 없는 영어문장과의 접촉과 만남에서 비롯된다는 걸 기억해야합니다.
1. 맨 처음 할 일은 으뜸 주어와 으뜸 동사를 찾는 일이다.
모든 문장은 주어 하나와 동사 하나로 이뤄집니다. 주어와 동사가 없으면 구[句/phrase]라고 하며 문장이라 하지 않는 답니다.
at 8 o'clock/ in the morning,/at night/ in the park.등 구를 우리말로 옮기는 건 문제가 되질않죠?
I broke the window. 내가 창문을 부쉈다. 주어가「 I,」 으뜸동사는 「broke」이죠? 영어는 주어를 제외한 몯는 말이 우리 말과는 역순입니다.
우리 말도 시작은 주어가 먼저 나오는 것처럼 영어도 마찬가집니다. 언제나 주어부터 시작해야겠죠? 영어는 주어나 목적어를 표현하기 위하여 따라 붙는 말이 없지만, 우리 말은 주어나 목적어에 따라 붙는 말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걸 조사[助詞/토씨]라 부릅니다
우리 말은 주어 뒤에 「이/는/은/가」가 따라 붙습니다. 말하자면, 사람이/나무는/풀은/고양이가처럼 자음과 모음으로 끝날 때 주어 다음에 붙는 토씨도 다릅니다 .
한편 목적어는「을/를/에게/더러」등이 따라 붙어 그를/그 남자에게/그 애더러 처럼 됩니다. 앞 뒤 문장의 뜻에 매끄럽게 붙여야 우리말 다운 말로 변합니다. 주어 뒤에 주어에 사용하는 토씨[조사]를 붙여야하는데 목적어에 쓰는 토씨를 붙이면 그 누구도 우리 말로 연결할 수 없게 됩니다.
영어문장 독해의 황금 규칙은 그 주어가 어디에 있건 주어를 찾고, 주어로 시작해서 목적어 짚고 으뜸 동사에서 끝내야 합니다.
짧은 문장이건 긴 문장이건 으뜸 주어와 으뜸 동사를 찾는 일은 그래서 중요합니다. 아무리 긴 문장도 으뜸주어와 으뜸동사는 단 한 개씩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하 합니다. 나머지는 모두 꾸밈말을 이루는데 문장을 구체화 시키는 잔 가지라 생각하면 되구요.
짧은 문장에서 주어 찾는 일은 간단합니다. 그러나 기다란 문장에서 주어와 동사 찾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대부분 주어가 앞에 오는게 일반이지만 꾸밈말이 길어지면 이번엔 으뜸 동사 찾는 일은 또 하나 겪어야 할 관문입니다. 하나 하나 읽고 익혀 독해하는데 도움이 되면 그 보다 더 큰 기쁨은 없습니다. 숫자는 우리말로 옮길 때 그 순서입니다.
주어가 명사/대명사 하나일 때.
1The dog 3bit 2his finger . 그 개가 그 남자의 손가락을 물었다. bite>bit>bitten 물다
1I 4was 3sick 2last night . 난 지난 밤에 아팠다.
1She 3shouted at 2me. 그 여자는 내게 고함쳤다. 주어에 꾸밈말이 붙었을 때
주어에 꾸밈말이 붙었을 때 꾸밈말로 주어를 설명하고 윗 순서에 따르면 됩니다. 꾸밈말이 끝나는 곳 바로 다음에 으뜸 동사가 온다는 걸 명심해야 합니다. 꾸밈말은 이탤릭체로 표시했습니다. 주어에 붙는 많은 꾸밈말 가운데 가장 자주 등장하는 것들을 예로 듭니다.주어 꾸밈말은 이탤릭체로 표시했습니다.
2People 1in Korea 4love 3hiking. 한국 사람들은 등산을 좋아한다.
2The boy 1in silks 4 is 3my classmate. 실크 옷 입은 소년은 내 반친구다.
2The boy 1playing with a ball 5approached 4a man3 on the bench. 공 가지고 놀던 소년이 벤치에 있는 남자에게 다가갔다.
4The boy 3tired of2 playing 1with a ball 6returned5 home. 공놀이에 싫증 난그 애는 집으로 돌아갔다
2The boy 1who was taking a walk in the park 3suddenly 5returned 4home. 공원에서 산책을 하고있던 소년은 갑자기 집으로 돌아갔다.
1The boy 2I remembered 3I had met somewhere in the village 6when 4he recognized 5me 8suddenly ran into7 the woods. 그 소년은 내 기억으론 마을에서 만난 적이 있던 애인데, 날 알아보고는 숲속으로 갑짜기 달려갔다.
주어를 꾸미는(설명하는) 말이 기다랗죠? 그럼 이렇게 긴 문장에서 어디까지가 주어 꾸밈말인가 찾아야겠죠. 동사가 remembered/had met/recognized/ran 이렇게 많은 동사 가운데 마지막 동사가 으뜸동사입니다. 주어를 꾸미는 말이 끝나는 곳 다음에 나오는 동사이지요.
The boy I remembered I had met somewhere in the village when he recognized me suddenly ran into the woods which was filled with the foliage. 그 소년은 내 기억으론 마을에서 만난 적이 있던 애인데, 날 알아보고는 무성한 숲속으로 갑짜기 달려갔다.
이번엔 'was filled' 라는 동사가 하나 더 생겼는데 그럼 어떤 게 으뜸동사인가 의문이 생기겠죠? 이 동사는 the woods를 설명하는 말이지 으뜸 주어인 「the boy」를 꾸미는 말이 아니므로 상관 없습니다. 그러므로 'was filled'는 으뜸동사가 아닌 겁니다.
주어의 꾸밈말에 붙은 동사무리의 마지막 동사가 으뜸동사입니다.
1With lights and sirens blaring 2the ambulance 4headed west 3on state Route 17 in Aquebogue.불빛과 사이렌 소리가 요란한 구급차가 애쿼복의 17 주립도로에서 서쪽 방향으로 달리고 있었다.
꾸밈말이 앞에 놓여있습니다. With lights and sirens blaring는 맨 앞에 와 있지만 강조하러 앞 세운 부사 꾸밈말에 지나지 않습니다. 결국「 the ambulance」가 주어입니다.
4What do 2scientists 1you've spoken with 5think 3about that?--Well, to begin with, they doubt it's going to work. 마지막 동사는 think 이며, 「scientists you've spoken with」는 꾸밈말. 네가 얘기나눴던 과학자들은 그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던?
꾸밈말은 언제나 꾸밈을 받는 말 바로 뒤에 오진 않습니다. 이럴 때 우린 흔히 어리둥절하게 되지요. 뭘 꾸미느냐 찾는 걸 순전 우리의 몫입니다.
In a formal discussion a leader is chosen who will conduct the proceedings. 공식토론회에선 회의를 이끌 지도가자가 선택된다. a leader를 설명하는 말이 맨 뒤로 빠져있습니다. 이렇게 꾸밈말들은 문장의 균형을 잡거나, 아니면 덧붙여 뒤늦게 붙이면서 멀리 떨어져 있을 수도 있답니다.
Sometimes the natural environment changes radically, and those living things perish which cannot adapt themselves to meet the changed conditions.
Children who have to feed the dog, to give the dog water, and to walk the dog learn to be responsible for life of another being.
다음 문자의 이탤릭체 부분이 무얼 설명하는가 살펴 보고 우리말로 풀어보세요.
The family were glad again when they perceived that the latch was lifted by some traveler, whose footsteps had been unheard amid the dreary blast which heralded his approach -Nathaniel Hawthorne. 목적어 가진 문장
주어,목적어, 으뜸동사 순
을 따르면 됩니다. 이탤릭체는 모두 목적어 입니다. 목적어는 동사의 동작이 전달되는 대상을 목적어라 합니다.1She 4streached 2her arms 3out 5and 6gave 6a great yawn. 그 녀는 팔을 뻗더니 크게 하품했다.
1He 3reached for 2her hand 4and 7gave 5it 6a reassuring squeeze. 그는 그 여자의 손을 잡아 꼭 쥐어 안심시켰다.
1I had 4always 5considered 2myself 3a strong , competent woman. 난 내 자신을 강하고 능력있는 여자라 언제나 생각해왔다.
1We 4don't consider 2our customers 3to be mere consumers.난 우리의 고객들을 단지 고객으로만 여기지 않았다.
1She5 felt 2herself 4lifted3 from her feet. 그 여자는 그녀 자신의 몸이 그 녀의 발 끝으로부터 들어 올려지는 걸 느꼈다.
의외로 명령어 문장을 알지 못하는 사람이 많아 따로 구분했습니다. 명령문은 명령 받는 사람이 너아니면 너희들이 대상이지요? 명령문의 특징은 강조할 때를 제외하곤 주어「You」를 표시하지 않는 답니다. 그러므로 일단 주어가 없으면 명령문으로 생각해 봐도 되겠지요? 명령문은 주어가 없으므로 목적어 먼저 찾아나가야 합니다.
2Spend 1the money! 돈을 써라.
2Go to 1your room! 네 방으로 가거라 .
3Give 1me 2the gun!내게 총을 줘. 3Lock 1the car door 2always. 차 문을 언제나 잠그라.
5Don't believe 3what 1you read 2in the papers. 네가 신문에서 읽은 것을 믿지 마라.
2. is/are은 ...이다/...이 되다/..해 지다/...이 있다 의 뜻이있다.
1This 3is 2a book. 이 건 책이다
1I 4want to3 be 2a football player. 난 축구 선수가 되기를 원한다.
There3 is 2a bird 1in the tree. 그 나무에 새 한 마리가 있다.
3. when/where/how/why/what은 뜻이 여러가지다.
의문문일 때와 접속사일 때 그 의미가 다릅니다.
1When 3is 2your birthday? 언제 가 네 생일이니?
4When 1it 3started to2 rain, 5we 7left 6the park. 비가 내리기 시작했을 때 우린 공원을 떠났다.
We left the park when it started to rain. 우린 비가 와서 공원을 떠났다. 위 문장이 앞의 when.으로 이어지는 접속사절이 뒤에 올 때도 있는데 그 곳을 먼저해도 됩니다.
어떤 사람은 접속사가가 앞에 올 땐 잘 하는데, 뒤에 오면 접속사를 앞에 붙여 '우리가 공원을 떠났을 때 비가 오기 시작했다.'라고 하는데 접속사는 앞 문장과 전혀 연관을 갖지 않는 답니다. 어쨌든 그들은 우리의 어순과는 완전 반대입니다.조심해야죠?
After she had arrived home from Seoul, she went out to see her friends without changing her clothes.
⇒She went out to see her friends without changing her clothes after she had arrived home from Seoul. 서울에서 도착한 뒤, 그여자는 친구만난다 옷도 갈아입지 않고 외출했다.
2What are 1you 3doing? 너 뭐 하니?
1This5 is 4what 2I 3told 3you. 이 게 내가 네게 말했던 것이다.
2How 3are1 you? 어찌 지냈니?
1It 6depends on 3how 2you 5do 4it.그 건 네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다.
1You 5can act 4how 2you3 like. 넌 네가 좋아하는대로 해도 된다.
1I 5likes to know 4whom 2you've3 met. 난 네가 만나온 사람이 누구인가를 알고 싶다.
1I have resigned, 2and 3they 10 have 9a free hand 8to appoint 6whom 4they 7 like 5in my place.
난 사직했고, 그들은 (그들이) 내 자리에 누구 좋아하는 사람을 지명할 자유로운 손을 가졌다.→내가 사직을 해서, 그들이 좋아하는 사람을 지명하는건 그들에게 달려있다.
1I 5was wondering 4whose mother 2she is 3then. 난 그녀가 그 땐 누구의 엄마인지 궁금했다.
5How far should 1one 6go 4in following 3the last wishes 2of a dying person? 사람은 죽어가는 사람의 마지막 소원을 따를 때 어느정도까지 가야하는 건가요?
Annie, 7why not allow 2those who had known her 1for many years 6the opportunity 3to say goodbye, 4or at least 6 to express their condolences 5 in a timely manner?
에니, 오랫동안 그녀를 알았던 사람들이 작별인사를 하거나 적어도 때 맞게 조의를 표할 기회를 왜 허락하지 않는 건가요?
3. there is/are +명사 문장
이 문장의 there는 말 머리를 이끈다는 의미로 유도부사[introductory there]라고도 합니다. there is/are는 존재하다라는 뜻입니다. 문장 뒤에서 역으로 거슬러오면 됩니다. 「there is[is not]/are[are not]의 there는 절대 거기라고 새기면 안됩니다.
3There are2 two dishes1 in the curio. 희귀품 보관장엔 두 개의 접시가 있다.
4There were3 much milk2 left 1in the refrigerator. 냉장고에 우유가 많이 남았다.
There's a Sonata blocking my driveway. 소나타가 내 차고 진입로를 마고 세워져 있다.
There's a gold key missing. 황금열쇠가 없어졌다.
There are likely to be many mistakes in his essay. 그의 논문에 잘못이 있는 거 같다.
I met him there. 여기의 there는 부사'거기'. 난 거기서 그 남자 만났다.
4.접속사로 연결된 문장들
접속사 가운데 가장 먼저 만난 and 는 단순한 만큼 쓰임새가 많습니다. 그리고 반복되는 말들을 생략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혼란은 and가 가장 많습니다. 말하자면 and는가장 어려운 접속사인 셈입니다. 원칙은 and나 but 은 일단 그 앞에서 끊어 해석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1He 3plays 2the piano, 4and5 I 7 palys6 the violin.
1My husband 3is 2healthy, 4but 5 I 7am not 6 healthy.
1I 3own 2the cell phone 4and 5use 5it a lot. 난 휴대전화를 가지고있고 그걸 많이 사용한다.
1I 7also have 6the common sense to5 turn 4the cell phone off 2in class and 3in movie theaters.
1A keyboard in the cyber school 4will never be able to3 replace 2 the warmth of a handshake, 5or 6a monitor
1Only as an adult did2 I 9realize 8how hard it was 3for Mom 4to stand back and
보통 가장 가까운 동사 즉 stand와 연결시켜 또 다른 동사를 가져오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접속사들이 뒤에 오건 앞에 오나 상관 없이 접속사의 주어를 먼저 찾아 해석하건 주절의 주어찾아 해석하건 상관 없겠죠?
When it was sunny, we went out to the park. 날씨가 좋아서 우린 공원에 갔다.
⇒We went out to the park when it was sunny.
After the sun set, we returned home. 해가 져서 집으로 돌아왔다.
⇒We returned home after the sun set.
that/whether/if 명사절의 3 가지 독해
4I think (that)1she 3cheated2 him. 그 여자가 그를 속였다고 난 생각한다.
1I think 2she 4cheated 3him. 내 생각으론 그 여자가 그를 속였던것 같다.
1I 4think 2she 3cheated 3him. 난 그 여자가 그를 속였다고 생각한다.
He said that she cheated him. 그의 말로는 그 여자가 그를 속였다고 했다.
I wonder if she will come or not. 나는 그녀가 올른지 오지 않을른지 궁금하다.
5. 관계대명사 문장
관계사 절 속에 주어가 없으면 그저 뒤에서 역으로 올라와 선행사 찍고 으뜸 동사에서 끝내면 되지만, 주어가 있으면 반드시 주어와 목적어 찍고 나간다.
곤계대명사는 물론 우리말로 새기지 않습니다.이탤릭체는 주어 꾸밈말, 고딕체는 으뜸동사입니다.
2The boy whom 1we visited 4is 3 her nephew.우리가 찾아갔던 소년은 그녀의 조카이다.
2The girl to whom 1you sold your skis 4lives 3in the next block. 네가 스키 팔았던 그 여자 애는 다음 구역에 산다.
1You 5can tell 4me3 whatever 2you like. 니가 하고픈 말은 무엇이나 내게 해도 된다.
2The books1we bought 3are expensive. 우리가 산 책은 비싸다.
3The town 1this road 2leads to5is 4five miles away.이 길로 통하는 마을은 5마일 떨어져 있다.
3The woman whose1 house 2was sold 5will retire to 4the country. 집이 팔려서 여자는 시골로 은퇴할 거다.
1The tree, whose2 branches3 overhung 2the street, 5was covered with 4blossoms. 그 나무는 가지가 길로 뻗어서 꽃으로 덮혀 있었다.
1The film 5was about 4a woman who 3murdered 2her husband. 그 영화는 남편을 살해했던 여자에 관한 것이었어.
1My wife, who3 is2 a vegetarian, 5refused 4to eat the meat. 내 아내는 채식주의자여서 고기를 거절했다.
2The girl 4bought 3a BMW convertible 1that won the lottery .
2The dog 1with which Martin went to the drive-in 3loves movies. 마틴이 야외극장에 데려간 개는 영화를 좋아했다.
1Whoever 3chooses 2the gold box3is good.누가 황금 상자를 차지하든 좋다.
2Whomever 1you appoint 3is good. 너기 누구를 지명하든 좋다.
1This college, 2which was founded in the 16th century,3is the largest in the university. 이 대학은 16세기에 설립되었는데 그 대학교에서 가장 규모가 큰 단과대학이다.
1The leopard, 2which is a nocturnal hunter,5 is 4perhaps the shyest of 3the big cats. 표범은 밤의 사냥꾼으로 큰 고양이 가운데 수즙음이 가장 많다
1He 3snored 2all night, 4which meant I didn't get a wink of sleep. 그가 밤새 코를 골아 난 잠 한숨 자지 못했다.
1Heaven 5helps4those who3help 2themselves.하늘은 그들 스스로를 돕는 자를 돕는다.
1Science and technology 6have made 5 major changes 4to the way 2we 3live. 과학 기술이 우리 생활 방식에 주요 변화를 가져왔다.
1People who exercise regularly 3have2 fewer health problems.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병도 적다
1The lady, 2who today is a top designer, 4no longer has to worry 3about her reputation. 그 여성은 오늘날 최고의 디자이너이며, 이제 자기 평판에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
6. 분사 문장
분사가 포함된 문장은 분사의 성질이 형용사이므로 꾸밈말이라 여기면 됩니다. 다시 말하면 주어 동사만 찾아내면 나머지는 모두 꾸밈말/설명하는 말에 지나지 않으므로 뭘 설명하는가만 찾으면 독해는 끝난다는 얘깁니다. 번역하고 밑에서 확인 하세요.
I was kept awake by a dripping tap.
A steadily growing fear took hold of her.
There was an awe-inspiring hush
There stood a strange looking man.
After discussing the matter with her, I feel a lot better about things.
The manager has been tied up meeting clients all afternoon.
The children were busy doing their homework.
Feeling utterly exhausted, she decided to go to bed early. (= Because she felt ...)
Having nothing else to do, I went to the pub for a drink. (= Because I had ...)
She sat in the armchair reading a book.
She suddenly shouted, causing us all to jump.
Having done all his chores, he settled down to watch television.
Having shaken hands with everyone present, she went and sat by herself.
Opening the door quietly, I tiptoed into the room.
Witnesses last night described scenes of horror as survivors struggled to help the dead and dying, using shelving as makeshift stretchers to ferry bodies from the rubble.
난 수돗물 떨어지는소리때문에 잠들지 못했다.
더해가는 두려움이 그녀를 사로 잡았다.
방 안엔 외경심에 찬 숨죽임 뿐이었다.
이상스럽게 생긴 남자가 거기 서있었다.
그 여자와 문제를 토론한 후 난 사태에 대해 느낌이 훨씬 나아졌다.
지배인은 고객들 접견하느라 오후 내내 바쁘다.(묶여있다.)
애들은 숙제하느라 바쁘다.
완전히 녹초가 되어 그녀는 잠자리에 일찍 들었다.
할 일이 없어 난 한잔 하러 술집에 갔다.
책 읽으며 팔걸이 의자에 앉았다.
그녀가 갑짜기 고함쳐서 깜짝놀았다
그의 일을 다 끝내고 TV 보려고 채비를했다.
참석자들과 악수를하고 그녀는 가서 조용히 혼자 앉았다.
난 조용히 문을 열고 까치발로 방에 들어갔다.
지난 밤 증인들은생존자들이 잔해더미에서 시체 운반하려 선반을 임시 들것으로 사용하며 사체와 죽어가는 자들을 도우러 애썼다며 공포의 현장을 설명했다.
7.동명사 문장
Turning people into goats is an unfriendly piece of magic.
There's no knowing what he'll do.
He is good at getting people to talk.
I never thought of asking him.
I'll take care of ordering the food.
As well as training children, schools should also educate them in a wider sense.
사람을 염소로 변신시키는 건 기분좋은 마술이 아니다.
그가 뭘 할 건지 알 수없다.
그는 사람들이 입열게 하는데 재주가 많다.
난 그에게 물어 볼 생각을 하지 않았다.
내가 음식 주문 할께.
애들은 (교육적)훈련뿐만 아니라 더 폭넓은 교육을 시켜야한다.
8.가주어/가목적어/강조 문장
가주어 가목적어 문장은 진주어 진목적어를 찿아 it을 버리고 우리말로 옮깁니다.
1I 6cannot 5remember 4whose idea 2it was for 2us 3to meet again.
난 우리가 재회한다는 게 누구의 생각인지 기억할 수 없다.
1It 5was impossible for 1 her 4to go to 3 Russia.
그녀가 러시아에 가는 건 불가능했다.
It's3 no good 2asking 1him. 그에게 질문하는 건 쓸데 없는 일이다.
It 4was her money,3 not her charm or personality, that2 first attracted1 him. 그에게 처음 매력적인 건 그녀의 매력이나 개성이 아니라 돈이었어요.
9. 삽입구 문장
1This5 is 4the lady who2 I believe 3is Ah young's sister. 이 분이 내 믿기로는 아영이의 고모이시다.
출처 : htt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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